close

닫기

새로운 랜드마크, 경주 화랑마을 개원 1주년

화랑정신 계승해 화랑마을 특화된 프로그램 운영

관리자 기자

입력 2019-11-04 17:44:13

  • 추가
  • 삭제
  • 프린트
추천
0


화랑정신 계승해 화랑마을 특화된 프로그램 운영

 

경주화랑마을은 지난해 10월 24일 개원한 청소년 수련시설로 경북도 정체성 사업인 3대 문화권 사업 중 신화랑 풍류체험벨트 사업으로 대지 면적 282,462㎡, 건축 연면적 19,594㎡규모이며, 총 사업비 918억원(국비 554, 도비 75, 시비 289)을 투입, 경주시 석현로 123(석장동 1272번지)에 조성됐다.

화랑정신과 문화를 재조명해 청소년 수련활동과 글로벌 체험관광 및 휴양 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가는 종합 힐링체험 시설인 화랑마을은 청소년의 건강하고 균형 있는 성장 지원 및 글로벌 신화랑 육성과 청소년 수련활동, 교류활동, 문화 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과 우리 민족정신 및 화랑문화의 세계화와 문화·관광산업의 활성화라는 건립목적에 따라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화랑마을은 바라봄(도의상마), 어울림(가악상열), 나아감(산수유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특화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신라의 관리 선발제도를 화랑마을의 특화 프로그램으로 구성한 독서삼품과는 신라와 화랑도에 대한 역사를 배우고 퀴즈(골든벨 퀴즈)를 통해 재밌는 게임 형식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고, 미션윷놀이는 한국 전통놀이인 윷놀이를 차용해 각 코스별 미션을 통해 리더십과 단결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체력과 집중력이 중요한 풍월도전대나 신화랑 고지전 같은 단위 프로그램은 화랑마을의 인기 체험프로그램이다.

또한 최근 화랑마을은 통일의 중요성을 배우고, 통일의 과정을 직접 체험해보는 ‘청소년 화랑도 통일체험활동(창신화랑경)’과 4차 산업에 대비하고 자유학기제의 핵심사업인 ‘청소년 진로 및 인성 체험교육 사업’을 연이어 시행하는 등 대한민국 청소년수련활동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경주시는 문화관광도시이면서 야경이 아름답기로 소문난 도시다. 첨성대, 동궁과 월지, 월정교 등은 이미 전국적인 명소다. 이런 가운데 새로운 야경 랜드마크로 떠오르는 곳이 바로 화랑마을이다. 육부촌과 야영장 이용객과 방문객들이 각종 SNS를 통한 소개로 입소문이 퍼지면서다. 특히 산책 코스가 잘 되어 있어 인근 시민들의 방문이 늘어나면서 경주시민과 함께하는 힐링 공간으로 각광받고 있으고, 지난 9월 26일에는 경주시 보건소 주최 한수원과 함께하는 야간 건강걷기 행사가 진행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면적 2,480㎡에 풀장 2개소와 각종 편의시설 구비해 지난 7월 개장한 야외수영장(200명 동시수용)은 유난히 무더운 날씨에  지친 시민들이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이 됐다. 개장하면서부터 많은 방문객들이 화랑마을 야외 수영장에 관심을 보였고, 이용에 대한 문의가 이어졌으며, 많은 이용후기를 남기기도 했다. 

특히, 생존수영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실제 위기 시 주변 도구로 생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기획되어 이용객들로부터 극찬을 받기도 했으며, 내년 오픈 시에는 그늘을 더 추가하는 등 다소 아쉬웠던 점들은 보완할 계획이다.

도심과 가까우면서도 자연과 조화롭게 조성되어 있는 화랑마을 숙박시설은 20인 단체가 수련활동을 하면서 편안하게 숙박할 수 있는 신라관(단체숙박동, 310명)과 가족단위 일반 시민들도 예약 가능한 육부촌(한옥 체험관, 10채), 자연 속에서 캠핑할 수 있는 캠핑장이 있다.

신라관과 육부촌 외부는 전통미를 살린 한옥으로 되어 있고 내부는 최신식 시설 및 편의 시설을 구비하고 있어서 이용이 편리하다. 신라관은 6인실(침대), 8인실과 10인실(온돌)을, 육부촌은 6인실(8채), 10인실(2채)을, 캠핑장은 주차캠핑(25면)과 데크캠핑(17면)으로 총 42면을 운영 중이다.

좋은 숙박시설을 갖추고 있기에 수학여행이나 지역 행사 시 숙박이 가능한 지 문의가 오지만 경주시 숙박업소와의 상생을 위해 수련활동이나 대관 등을 이용하지 않는 일반 수학여행이나 단순 숙박일 경우는 인근 불국사 숙박단지나 보문 숙박단지 등으로 안내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육부촌과 야영장은 수련과 체험, 교육 등 청소년 수련시설에 맞도록 운영하고 있으며, 남는 부분에 대해서는 누구나 화랑마을 홈페이지 예약을 통해 이용가능하다.

이시각 BEST

  •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