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닫기

포항시, 개인사찰 위해 불법으로 하천부지에 도로개설 했다

포항시민연대, 이 시장 산서리 하천 불법 점용 도로개설 조사하라

오주섭 대표 기자

입력 2018-12-26 18:04:59

  • 추가
  • 삭제
  • 프린트
추천
0
▲  파란색으로 칠해진 Y자 형태가 지적도 상 하천으로 명시돼있고 빨간 부분은 지적도 상 도로인데 포항시가 지난 2013년 특정 종교 개인사찰을 위해 하천부지에 주차장을 만들고 도로를 불법으로 개설해줘 문제가 되고 있다.


포항시민연대, 이 시장 산서리 하천 불법 점용 도로개설 조사하라
정치권력에 눌려 시녀 노릇 않고서야 불법 앞장 설 수 있나 의문 

 

포항시가 멀쩡한 하천을 도로로 만들고 도로와 밭을 하천으로 만드는 마법을 부렸다.
시가 이제 하다하다 못해 특정종교의 개인 사찰을 위해 불법으로 하천부지를 점용 해 도로를 개설해줬다는 충격적인 발표가 나왔다.
본지가 보도한 포항시 남구 장기면 산서리 월산천 교량 보수공사를 한다며 설계변경 까지 하면서 보수는 하지않고  특정인을 위해 도로를 개설 해주는 대담함을 보인 건 아무것도 아닌 것 같다(본지 2018년12월24일자 1면참조).
이 강덕 포항시장 고향인 장기에서 지난 5년간 불.탈법 행정이 도를 넘어섰다. 26일 포항시민연대(집행위원장 최 동수.이하 시민연대)는 “포항시가 남구 장기면 산서리 206번지 일대 1273번지 하천을 개인사찰을 위해 불법으로 도로를 개설한 연유를 소상히 밝히라”며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포항시민연대는 “이 도로는 당초 개설부터 이 곳을 이용하는 주민이 전무후무 하다시피 해 개인 사찰만을 위한 도로라는 특혜시비가 휘말려왔던 곳 이었다”며 포문을 열었다.
시민연대는 “이는 개인 사찰을 위해 엄청난 예산을 집행 했다는 것은 정치권력의 힘을 빌리지 않고서는 따낼 수 없는 예산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로 포항시가 정치권의 시녀가 되지 않고서야 일어날 수 없는 일이라”고 분명히 했다. 이어“52만 포항시민이 시퍼렇게 눈을 뜨고 지켜보고 있는데 어찌 이런 천인공노 할 일을 벌일 수 있냐”며 “ 우리 시민들은 아연 질색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한탄했다.
시민연대는 포항시가 지난 2013년 8월 도비 6천5백만원 시비 6천5백만원 등 총공사비 1억3천만을 들여 길이 7백9m 폭 4m 도로를 콘크리트 포장을 했다.
하지만 이후 이 사찰은 지난 2017년 국방부로부터 대체훈련장사업부지 편입으로 보상금의 수혜를 입어 12억원이라는 엄청난 보상을 받고 떠났다는 것이다.
“결국 도로 개설 후 4년이 지난 지금 이용자가 아예 없어 유명무실한 도로가 돼 예산만 낭비한 꼴이 되고 말았다”며 책임자 문책과 아울러 처벌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뿐 아니라 시가 도로 포장을 한 것도 모자라 이 진입도로에  전신주를 지주 동의도 없이 불법으로 점용 하는 것도 눈감아 주고 주차장도 만들어 준 사실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실제로 본지가 현장 확인 결과 산 206번지 건너편 209번지 사이 1273번지는 지적도 상 하천으로 돼 있다. 현행법상 하천에는 도로를 개설할 수 없도록 명시돼 있다.
 이 도로가 개설되는 바람에 도로 건너편은 지적도상 도로인데도 불구 물 흐름이 바뀌어 현재에는 하천으로 돼있다. 여기에다 바로 옆 217번지 개인 사유지는  하천이 돼버려 농사도 지을 수 없는 상태를 만들었다. 이에대해 지주가 포항시에 항의를 하자 “나무나 농작물을 심어 놓으면 보상을 받을 수있다”며 친절하게 불법을 조장하도록 안내를 했다는 것이다.
그런데 포항시가 이를 어겨가면까지 불법을 자행하며 도로를 개설해 준 이유가 뭘까.
이 마을 인근 주민들에 따르면 “사찰이 이 마을에 들어 올 당시 주지가 전국적으로 관광버스를 동원해 사람들을 데려와 신도들 인 것처럼 행사 했다”입을 모았다.
또 “이 사찰 주지는 지역 국회의원과의 친분을 과시하고 나녔다”고 증언했다.
포항시민연대 최동수 위원장은“ 포항시가 특정종교 개인 사찰을 위해 불법으로 하천부지에 도로를 개설한 연유를 소상히 밝혀 다시는 이런 어처구니 없는 일이  발생치 않도록 철저히 조사해 관련자를 처벌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요뉴스

    Select * from (select distinct(n_idx) from TBL_news_cate) b left outer join TBL_news a on a.idx = b.n_idx where a.display_YN = 'Y' order by a.idx desc limit 0,8